책소개
파견교사부터 장학사까지 교육청 생활 10년실제 경험을 솔직하게 털어놓은 ‘리얼’ 장학사 이야기파견교사부터 장학사까지 교육청 생활 10년 저자가 공개하는 ‘장학사의 모든 것’. 장학사의 생활은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그래서 장학사가 되려는 이들은 사교육 시장에 의존하거나 현직 장학사를 알음알음 찾아간다. 저자에게도 찾아오는 후배가 많았다. 그래서 교육청 생활에서 쌓은 경험과 배움을 바탕으로 조언을 해주다 보니 어느새 상당한 정보와 자료가 쌓였고, 책으로 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장학사 관련 정보와 자료의 보고(寶庫)이자 장학사가 되고자 하는 이들, 또 이제 막 장학사가 된 이들을 위한 필독서이다. 장학사 시험 준비 방법은 물론 성공하는 기획시험, 논술시험, 심층면접 노하우를 담고 있다. 또한 장학사가 되면 알아야 할 것과 함께 교육청의 주요 정책 이슈, 슬기로운 장학사 생활 노하우, 교육전문직의 다양한 진로를 제시한다. 부록으로 ‘시·도 교육청 단위 기획안 양식’, ‘교육지원청 단위 기획안 양식’, 장학사 ‘정책논술 시험’ 예상 주제도 제공하고 있다.
저자소개
교육자치의 시작과 함께 교육청 정책부서 파견을 출발점으로 교육청 생활과 교육정책에 입문하였다. 교육정책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경기도교육청 장학사 시험에 합격했다. 공무원 연금개혁, 교육자치의 시작, 교권에 대한 시각 변화, 학령인구 급감, 고3 교원 양성과정 기피 현상, 시·도교육청 간 교육 환경의 간극, 코로나19 이후의 교육격차 증가 등 급변하는 시기의 교직 현실을 체감하면서 관련 연구에 다수 참여했다.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정책 기획과 제도 개선에 역할을 하였고 100개 이상의 관련 TF에 참여하였다. 장학사가 된 후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실에서 정책기획·조정 역할하였으며, 학교정책과에서 학교혁신 업무를 담당하였다.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으로서 정책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현재는 용인교육지원청에 있다.
다수의 교육 저서와 논문, 칼럼 등을 저술하였으며 국회, 교육부, 연구기관 등에서 교육정책 자문 역할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개인의 교육 경험을 공유하고 후배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전공 강의를 하고 있다.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예비 교사 교육 강의를 하고 있으며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에서도 후배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교사 불신』, 『공교육은 왜?』, 『교육정책 스포트라이트 vol.1』, 『학교자치』, 『미래교육이 시작되다』, 『교육전문직의 모든 것』 등이 있다.
목차
여는 글 1장 장학사 시험,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1. 장학사 시험 전, 알아야 할 것들 왜 교육전문직이 되려고 할까? 교육전문직 진로에는 어떤 길이 있을까? 2. 장학사 시험, 본격 준비하기 장학사 선발 제도 장학사 시험 준비 방법 2가지장학사 시험의 핵심 3가지 2장 전문성 있는 장학사로 성장하기1. 장학사가 되면 알아야 할 것들 슬기로운 장학사 생활 교육청 조직 내 인간관계장학사가 경험하는 특별한 일들2. 장학사는 새로운 성장의 시작이다장학사는 교육전문가다장학사의 성장을 위한 실무 팁3장 교육부와 교육청을 고민에 빠뜨린 교육 이슈1. 코로나19로 인한 교육격차 현실과 대응 방안 - 등교 개학 전면 실시 정책을 중심으로2. 교육자치의 발전적 변화를 기대하며 - 교육감 선거의 의미와 향후 과제를 중심으로3. 왜 학교 교육은 교사와 학부모에게 외면받는가?4. 고경력 교사들은 왜 학교를 떠나는가? 5. 교직과 승진에 냉소적인 MZ 세대 교사들 6. 교원 자격체제 다양화의 필요성을 제안하다 - 선임교사 제도 도입을 중심으로7. 신도시 학교의 문제와 그 대안을 고민하다 - 경기도 상황을 중심으로8. 원도심 지역 학교 이전 논란을 바라보며부록[참고자료 1] 시·도 교육청 단위 기획안 양식[참고자료 2] 교육지원청 단위 기획안 양식 [참고자료 3] 장학사 ‘정책논술 시험’ 예상 주제닫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