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기본끝내기로 판을 뒤집어라

기본끝내기로 판을 뒤집어라

저자
이하림, 목진석
출판사
더디퍼런스
출판일
2019-06-12
등록일
2019-07-1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바둑을 다 이기고서 끝내기에서 뒤집어졌다는 말을 많이 듣지 않나요? 초반과 중반에 아무리 많은 점수를 얻어도 종반부터 마무리 단계로 갈수록 실점하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 그러다보면 승부가 뒤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시작도 끝도 좋으려면 끝내기 공부가 필연입니다.

공들여 지은 집이 무너지는 걸 사상누각이라 하죠. 끝내기를 모르면 사상누각이 될 공산이 큽니다. 바둑은 덤이 있는 게임이라 반집에 울고 웃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그러니 1~2집 끝내기라도 등한시 하면 안 됩니다. 포석에서 대범했다면 끝내기 단계에서는 오히려 쫀쫀해져야 합니다. 프로는 심지어 반패에서 발생하는 ⅓집까지 따지며 계산합니다.

보통 중앙의 마무리는 단순하지만 1~2선 끝내기의 경우는 숨어있는 급소가 많습니다. 특히 좁은 귀퉁이에서는 다양한 상황이 속출합니다. 따라서 끝내기는 초반이나 중반처럼 웅장하고 창의적인 맛은 없지만, 배우면 배울수록 1선이나 2선의 다채롭고 아기자기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모두 4개의 장르로 나누었으며, 장르 별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았습니다.

1장 ‘끝내기의 기본 지식’에서는 선수와 후수, 계산하는 방법과 순서, 집의 토대가 되는 1~3선에서의 끝내기 요령과 맥점 등에 관한 기본을 배웁니다. 끝내기의 기초 이론편이라 보면 좋을 것입니다. 이를 통달하면 끝내기의 모든 것을 아주 깊지는 않아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2장 ‘끝내기의 유형과 계산’에서는 실전에 많이 등장하는 형태를 대상으로 끝내기의 크기에 대해 다룹니다. 이를 통해 계산법을 익히면서 어느 형태가 어느 정도 크기인지 습득하며 끝내기의 실전 감각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3장과 4장은 ‘끝내기의 맥점’을 배웁니다. 어쨌든 실전에서는 다양한 맥이 속출하는 법입니다. 3장은 다양한 상황을 주제별로 정리해서 문제를 풀어가는 이론편이고, 4장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과제를 풀어보는 활용편입니다. 이론은 알기 쉬운 형태로 배우고, 활용은 수준 높은 형태도 등장합니다. 여기까지 마스터했다면 중급코스를 완성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마무리하면서 약간의 남은 지면을 할애하여 ‘라이브 실전 끝내기’로 꾸몄는데, 프로의 끝내기 장면을 발췌한 만큼 실전의 다이내믹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겠지요.



실전에서는 종반에 접어들면서 끝내기의 세계가 오묘하면서 복잡도 합니다. 이 책은 체계적 학습을 위해 끝내기의 계산을 위한 핵심적 항목을 세분화했고, 기본 이해에서 실전 감각으로 두루 사고의 폭을 넓혀 흥미롭고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했습니다. 이 책의 특징이자 자랑이라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바둑은 마라톤과 같아서 단번에 승부가 나지 않습니다. 종반 역전의 짜릿함을 맛보려면 어려운 국면이라도 무모한 행동을 삼가며 기다리는 인내심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동안 끝내기에 대해 등한시 했다면 여기서 배울 기본 기술과 계산법을 장착해서 불리한 판을 뒤집어보기 바랍니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