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오늘을 역사로 기록하는 영상기자

오늘을 역사로 기록하는 영상기자

저자
나준영
출판사
토크쇼
출판일
2019-07-01
등록일
2019-09-23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청소년들의 진로와 직업 탐색을 위한 잡프러포즈 스물네 번째 시리즈!

『똑똑한 미래를 꿈꾸는 인공지능전문가』



인공지능은 세상을 더 나은 것으로 만들어줄 따뜻하고 강력한 기술이다. 앞으로 세상이 어디로 나아갈지 어떻게 변할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그 변화의 중심에 인공지능이 있을 거라는 사실이다. 인공지능이 만들어낸 미래 세상에서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직업, 인공지능전문가!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미래를 바꿔보고 싶은 친구들에게 이 직업을 프러포즈한다.



우리 곁으로 다가온 4차 산업혁명! 어떻게 맞이해야 할까? 맥도날드의 무인주문기는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고 향후 5년간 71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거라는 예측도 있다. 그러나 첨단 기술 분야의 일자리는 상대적으로 늘어나 혁신적인 세상을 만들어 나갈 것이고 인공지능전문가야말로 우리 미래의 모습을 디자인할 중요한 인재가 될 것이다. 그 미래에서 여러분은 어떤 모습을 하고 싶은가요? 인공지능전문가 이동훈 저자와 함께 그 길을 걸어보자.



“인공지능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와 앞으로 다가올 세상을 더 나은 것으로 만들어줄 따뜻한 기술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게 믿기 때문에 인공지능의 발전이 앞으로 인간의 삶을 어떻게 바꾸어놓을지 기대가 크죠. 그 변화와 흐름을 주도하며 미래를 창조하는 일은 특별한 일일 거라 생각하고요. 그 길을 여러분과 함께 걷고 싶어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의 조건은 뭘까요?



“예전에는 노하우나 지식, 기술을 중시했지만 이제 그런 것들은 검색만 하면 누구나 알 수 있게 되었죠. 그런 흐름에 따라 정보 그 자체보다는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 잘 아는 것이 더 중요한 사회가 되어가고 있어요. 그러한 관점에서 미래 시대의 인재라 하면 우선 다양한 지식이나 기술 분야에 거리낌 없이 다가갈 수 있으며, 그걸 융합해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사람이 아닐까 싶어요.”



저자가 생각하는 인공지능전문가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여전히 인공지능을 신비해해요. 낯선 분야에 대한 환상이 있죠. 누군가를 만나 인공지능이 수행해낼 능력에 대해 얘기하다 보면 그게 정말 가능한 것인지 꼭 물어보더라고요. 대부분의 사람이 신기해하며 제 얘기에 흥미와 관심을 보이고요. 제 일이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는 사실, 그 자체가 제겐 큰 매력이에요.”



인공지능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학창시절에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최근에는 공공기관이나 민간기업 할 것 없이 다양한 경진 대회를 주최하고 있어서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죠. 서울시에서 주최한 빅데이터 경진대회 심사위원을 맡은 적이 있는데요. 머신러닝 등을 이용해 공공정책을 어떻게 바꿔나갈지 제안하고 겨루는 자리였어요. 기존 공공정책의 맥락을 잘 이해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학생들이 있어 많이 놀랐죠. 주의를 기울여보면 다양한 경진대회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을 거예요. 혼자 또는 친구와 팀을 이뤄 관심 있는 대회에 출전하다 보면 좋은 경험이 되리라 생각해요.”



경쟁력을 갖추려면 대학교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 게 좋을까요?



“대학에 들어갔다면 스타트업을 해보는 것도 좋겠어요. 모 기업의 빅데이터 담당 팀장을 만나 얘기를 나누었는데 이런 얘길 하더라고요. 빅데이터 분석을 잘 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면 함께 일하기 힘들다고요. 그런 사람들은 기술 자체에 대한 연구와 이해는 충분하지만 이 기술이 어떻게 적용이 되고, 어떤 효과가 나타나 어떤 파급을 일으키는가에 대한 해석은 부족하다는 거죠. 대학에서 관련 지식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은 기본이고, 관심 있는 산업 분야가 있으면 지속적으로 들여다보며 그 흐름을 살피고 여건이 되면 스타트업을 해보며 비즈니스 감각을 길러보는 것을 권하고 싶어요.”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나요?



“첫 번째로 주어진 문제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이에요. 문제가 주어지면 호기심을 가지고 바라봐야 흥미를 느끼고 계속해서 재미있게 일할 수 있거든요. 두 번째는 당면한 문제를 끝까지 물고 놓지 않는 집요함과 해답이 보이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끈기죠. 집요함과 해답을 찾지 못해 계속해서 막히더라도 쉽게 단념하지 않고 끈질기게 나아가는 자세가 중요해요. 마지막으로 다양한 대안과 관련 사례를 검토할 수 있는 개방성과 포용능력이에요. 세상의 많은 문제들의 답이 하나가 아닌 것처럼 이 분야도 정답이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니에요. 하나의 문제에 여러 대안이 있을 수 있죠. 열린 시각을 가지고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며 그것들을 충분히 포용할 수 있는 사람이 이 일에 적합해 보여요.”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