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의 쟁취
아나키즘적 공산주의 : 자본주의, 국가사회주의, 집산주의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정치적 자유와 경제적 자유를 동시에 실현하려고 했던 크로포트킨의 이상
이 책은 러시아의 아나키스트 표트르 알렉세예비치 크로포트킨(Pyotr Alekseyevich Kropotkin, 1842-1921)의 《빵의 쟁취La Conquete du Pain》를 번역한 것이다. 《빵의 쟁취》는 정치이론과 아나키즘 사상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책으로 크로포트킨의 대표적인 저작 중 하나이다. 그의 사상은 미하일 바쿠닌(1814-1876)의 사상과 함께 19세기 후반 러시아 아나키즘을 대표하였으며, 20세기 초반에는 한·중·일 동아시아의 반反제국주의 아나키스트들과 단재 신채호와 같은 독립운동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크로포크킨이 말한 아나키즘적 공산주의란 인류가 오랫동안 추구해온 두 가지 목적, 즉 정치적 자유와 경제적 자유를 동시에 실현하려고 하는 공산주의이다. 말하자면, 국가 없는 공산주의, 개인들이 자유로운 합의에 기초한 공산주의이다. 그는 이 책에서 그 원리를 제시한다. 그는 자본주의, 국가사회주의, 집산주의 등 여러 경제체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우리가 어떻게 하면 자유롭고 평등하며 자율적인 사회 즉 아나키즘적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할 수 있는가를 서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