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통신제어계측공학도를 위한 기초실험
21세기는 정보화사회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최근 전기·전자·통신·전산정보 분야의 발전은 그 앞을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또한 가장 중요한 기초기술로 더욱더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실험의 중요성은 각 대학이나 산업체에서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들이나 이 분야에 종사하고 있거나 관심을 갖는 분들이 본 실험서를 통해 이론의 확실한 개념을 실험을 통해 익힘으로써 기본지식의 강화는 물론 관련분야의 응용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또한 각종 국가기술 자격시험에서 2차 시험이 실기형으로 출제됨으로써 회로의 패턴작성 및 납땜방법, 각종 소자의 판독법, 오실로스코프와 신호 발생기 등의 계측장비 취급법 등을 완벽히 이해하지 않고서는 날로 그 비중이 커지고 취업에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사자격 취득이 사실상 어렵게 되었다.
또한 대학을 졸업하고도 오실로스코프나 계측장비, 기초소자의 판별 및 동작원리, 회로의 패턴조차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저자는 많이 접하여 왔다. 참으로 기술인으로서 서글픈 일이었고 우리나라 국가기술 경쟁력의 저하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저자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난 20여 년간의 실험지도 경험을 되살려 기초부터 회로의 응용력까지 세밀하게 집필하였고, 대학의 저학년 학생들에겐 필수적인 실험서가 될 것이며, 대학을 졸업한 사람이나 현장 기술자들에겐 실험기술 습득과 참고서로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기초개념을 실험을 통해 전공영역의 지식을 다지기 위해 각 장마다 실험에 필요한 관련지식을 충분히 강조한 뒤, 실험을 행하기 전 보기문제로 이론적 지식을 강화하고 실험을 용이하도록 하였으며, 실험후 과제 및 검토사항에서 복습과 응용문제를 통해 완벽한 이해가 되도록 하였다.
1장에서 16장까지는 각종 전자회로의 심벌과 반도체 소자판독법, 오실로스코프 등 계측기의 사용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이 계측기들을 실험에 적용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실험과정이 각종 국가기술 자격시험의 실기시험에도 도움이 되도록 집필하였다.
또한 전압과 전류의 기본개념을 이해하여 간단한 직·병렬회로의 분석에서 복잡한 능동회로망을 등가회로화할 수 있도록 회로의 해석과 원리를 강조하여 실험을 통해 증명하도록 하였다.
16장 이후에도 Diode나 TR 등 전기·전자·통신회로 및 소자의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응용력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하나의 이론적 논리를 실험을 통하여 입증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기초능력이 부족하면 학문의 응용력은 물론 정보화 세계에서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 저자는 학생의 입장에 서서보다 쉽고, 보다 많이 응용될 수 있도록, 즉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수록하려고 노력하였으나 여러 가지 부족하고, 미비한 점이 많을 것으로 사료되나 여러분의 도움으로 수정?보완되리라 믿는다.
“세계일류는 기초부터”라는 말을 명심하기 바라며 끝으로 이 책이 출판되기까지 공동연구한 교수님들게 감사드리며 교정과 수정을 맡아준 재선양과 복두출판사 송광헌 사장님께도 고마움을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