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 유리 비로베츠는 세계적인 헤드헌터 회사의 창립자이자 CEO로 활동했다. 그는 많은 구직자를 만나면서 지원 분야를 불문하고 공통으로 최소한의 물리학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를 기준으로 인재를 선발했다. 지금은 프로그래머나 변호사 같은 전문 직업이 고소득을 올리지만, 가까운 미래, 아니 이미 현재에도 인공지능이 그런 전문적 업무를 대체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좁은 분야의 집약적 지식을 갖춘 스페셜리스트보다 오히려 일반적이고 폭넓은 인문학, 과학 지식을 갖춘 제너럴리스트가 더 경쟁력이 있는 사회가 펼쳐지고 있다고 강조한다.
그는 자연과학을 전공한 자신의 지식을 활용해 청소년이나 물리학 문외한들에게 이 세계의 근본적인 작동원리에 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최소한의 핵심 지식과 아이디어를 담아 이 책을 펴냈다. 더불어 천재적 삽화가 리사 카진스카야의 그림과 함께 들고만 다녀도 남들의 부러움을 받을 만큼 아름다운 책을 탄생시켰다. 그녀는 세련되고 독창적인 화풍으로 물리학 이론의 핵심을 알기 쉽게 표현함으로써 독자가 책 읽는 재미에 흠뻑 빠지도록 유인한다.
저자소개
모스크바 국립대학교에서 화학과 심리학을 전공했다. 이스라엘에서 대입 심리측정시험(PET) 준비 과정을 가르치고 교재를 집필했으며, 2000년에는 헤드헌터(Headhunter.ru)라는 업체를 설립하고 CEO를 역임했다. 현재는 엔지니어링, 로봇 공학, 온라인 교육, 아동서적 출판과 관련된 여러 기업의 경영에 참여하고 이사회 활동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학생을 위한 역사』, 『생존의 규칙: 직장에서의 적응』, 『헤드헌터에서 경력을 쌓는 비결』 등이 있다.
목차
시작하며 · 만유인력의 법칙 : 남들보다 더 멀리 침을 뱉는 법 · 엘리베이터에서의 다이어트, 소파 위의 무중력 · 엘리베이터 : 공간의 뒤틀림과 상대성 이론 · 마찰력 : 바퀴가 뿜어내는 불꽃과 마법의 스케이트 · 아르키메데스의 원리와 풍선 · 아보가드로의 법칙 : 기체의 질량은 어떻게 측정할까? · 베르누이의 법칙 : 비행기는 어떻게 하늘을 날까? · 불변의 기체, 하지만 얼음은 예외다! · 회전 운동 : 대걸레질 속 지렛대 원리 · 파스칼의 법칙 : 코끼리를 들어 올리는 법 · 열역학 법칙과 더러운 양말 · 정역학 : 어떻게 지어야 무너지지 않을까? · 쿨롱의 법칙 : 번개를 피하는 방법 · 옴의 법칙 : 왜 콘센트에 손가락을 집어넣으면 안 될까? · 직류냐 교류냐, 그것이 문제로다 · 전기와 자기는 쌍둥이 형제다 · 전류는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 전자기 복사 : 벽난로부터 원자폭탄까지 · 표면 장력 : 어떻게 마지막 한 방울까지 따라낼 수 있을까? · 파란 하늘과 노란 태양 : 빛이란 무엇인가? · 광학 : 빛을 구부리는 법 · 도플러 효과 : 구급차와 팽창하는 우주 · 자기장 : 우리는 어떻게 태양을 견딜 수 있을까? · 주머니 속의 상대성 이론 · 양자 물리학 : 만능 레이저 · 반도체 : 숫자는 어디에 살고 있을까?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