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오늘의 베트남
- 저자
- 안경환 저
- 출판사
- 세종서적
- 출판일
- 2024-07-23
- 등록일
- 2024-08-2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8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상사맨에서 대학 총장까지 다양한 시선으로 -현지 35년차 베트남통 안경환 교수가 쓴 ‘리얼 베트남’한국의 수출국 3위, 이주자 출신국 2위지만여전히 낯선 나라 베트남의 실체를 보여준다 현재 베트남을 관광 목적으로 방문하는 외국인 중에는 한국인이 가장 많다. (2023년 360만 명으로 1위) 그뿐 아니라 어느새 베트남은 한국의 수출국 3위, 이주자 출신국으로는 중국 다음으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알고 보면 고려 시대부터 교류했던 오랜 인연이 있지만, 냉전 중에 단교 후 한국-베트남 수교는 이제 30년을 넘겼다. 최근 양국은 포괄적 전략 동반자라는 밀접한 새 관계에 돌입했다. 『오늘의 베트남』은 ‘베트남’ 하면 떠오르는 쌀국수 ‘퍼’, 흰색 아오자이와 모자, 베트남 전쟁을 넘어서 베트남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역사와 문화, 현지 사람들의 생활 방식 등 베트남의 속내를 알고 싶은 이들을 위해 6가지 키워드를 골라냈다. 중국?몽골?프랑스?미국 등 외세에서 자국을 지켜낸 오랜 세월에서 비롯된 ‘자주의식과 자존심’, 동남아시아 중 유일한 ‘유교 국가’, 존경 받는 ‘국부 호찌민’, 베트남식 개혁개방인 ‘도이머이’, ‘농경문화’가 스며든 라이프스타일과 젊은 인구 베트남의 미래 등 저자는 한-베 수교 전인 1989년부터 베트남에서 겪었던 크고 작은 경험담을 덧붙여 이야기에 생생함을 더했다. 또한 세계 10대 여행지로 각광 받는 베트남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곳들도 소개한다.한국과 베트남은 역사와 문화에서 여러 모로 닮은꼴이다. 조원일 베트남 전 한국 대사와 쩐쫑또안 주한 베트남 대사가 한목소리로 말한다. “한국만큼 베트남과 유사한 문화를 가진 나라는 없다.” 게다가 지금 베트남 젊은 세대에게 인기를 끄는 K-컬처와 한국어 배우기 열풍까지, 베트남은 “오래됐지만 새로운 친구”다. 이 책은 선입견을 넘어 독자를 ‘리얼 베트남’으로 이끌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1955년 충북 충주시에서 태어났다. 충주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베트남어를 전공했으며, 베트남의 국립호찌민인문사회과학대학교 대학원에서 어문학 석사·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종합상사에서 근무했고, 영산대학교와 조선대학교 교수로 정년 퇴직 후에는 하노이와 호찌민시 소재 초·중·고교 과정의 KGS 국제학교 이사장을 역임했다. 현재 하노이 소재 응우옌짜이대학교 대외 담당 총장으로 재직 중이다.
한-베 수교가 이뤄지기 3년 전인 1989년에 “상사맨”으로 베트남과 첫 인연을 맺었다. 2014년부터 6년간 한국베트남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베트남 정부로부터 친선문화진흥공로 휘장과 평화 우호 휘장을, 호찌민시로부터 휘호, 응에안성으로부터 호찌민 휘호를 받았고, 베트남문학회로부터 외국인 최초의 문학상을 수상했다. 2014년 하노이시가 추대한 전 세계 12명의 ‘수도 하노이 명예시민’ 가운데 유일한 한국인이다. 2017년에는 국립호찌민인문사회과학대학교의 ‘자랑스러운 동문 60명’ 가운데 한 사람으로 선정되었으며, 2018년에는 베트남 정부로부터 우호 훈장을 수훈하였다.
저서로는 《생활 베트남어회화》, 《행복한 한-베 다문화가정을 위한 길잡이》, 역서로는 호찌민의 《옥중일기》, 《쭈옌끼에우》 등이 있으며, 《몽실 언니》를 베트남어로 번역했다.
목차
프롤로그: 오래됐지만 새로운 친구베트남에 관한 소소하지만 중요한 여덟 가지 사실1장 5천 년을 지켜낸 자주의식과 자존심역사를 되새기며 지켜나간다 -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01: 쯩 자매처럼 강인한 여성들용자선손의 자부심을 담은 건국신화 중국 사대주의는 없다 -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02: ‘오월동주’의 ‘월’이 베트남? ‘세계 최강 제국’ 몽골의 침략을 막아내다 -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03: 최초이자 비운의 여왕 - 여행자를 위한 정보 (1): 하장성에는 천국문이 있다 2장 동남아시아의 유교 국가 쩌우까우를 결혼 예물로 보내는 사연 -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04: 희망을 담고 있는 민간설화고전문학에 깊게 뿌리 내린 유교적 가치 왜 베트남 사람들은 이름을 바꿀까? -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05: 라틴 문자와 한자어 베트남 젊은이들의 높은 교육열 - 여행자를 위한 정보 (2): 관광산업을 견인하는 까오방 7경 3장 호찌민과 사회주의국가의 탄생 베트남의 국부, 호찌민 주석과 바꿍정신-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06: 호찌민이 《목민심서》의 애독자? 세기의 전략가 보응우옌잡 장군 -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07: 독립운동에 앞장선 까오다이교격렬한 영유권 경쟁의 장이 된 호앙사군도와 쯔엉사군도 -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08: 필사즉생의 국방교육국민적인 규모의 축제, 의원선거 - 여행자를 위한 정보 (3): 세계 배낭족들의 꿈의 여행지 1 4장 도이머이와 성장 잠재력베트남판 개혁개방, 도이머이 이야기 -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09: 베트남과 미국은 철천지원수다?사업가라면 노동법을 공부하라 -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10: 호찌민 루트가 산업화의 동맥으로 베트남에 투자할 때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여섯 가지 -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11: 박항서 감독의 리더십 아파트 건설 붐에 당신도 편승하고 싶다면 부동산에 투자할 때 꼭 주의해야 할 사항 베트남 경제는 누가 이끌어가는가 - 여행자를 위한 정보 (4): 세계 배낭족들의 꿈의 여행지 2 5장 쌀의 나라 음력설 뗏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5합의 대명사 퍼-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12: 입맛을 다시게 하는 바인미깹하노이 사람이라면 차를 마실 줄 알아야 한다-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13: 문화적 아웃사이더, 무슬림 전통의상, 아오자이와 논농경문화가 남긴 베트남의 독특한 생활 특성 - 여행자를 위한 정보 (5): 러브마켓 커우바이 이야기 6장 한국과 닮은 나라오래된 새 친구, 베트남 베트남과 조선의 사신은 어떻게 교유했을까 -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14: 레 왕조의 응우옌턴 장군 양국의 미래를 위해 넘어야 할 과제 -베트남 속으로 한 발 더 15: 한국과 북한, 베트남의 선택은?베트남의 미래는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