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감정공부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감정공부

저자
박준영
출판사
미다스북스
출판일
2018-08-24
등록일
2019-07-1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세상의 모든 부부는 행복할 권리가 있다!



“결혼만 하면 다 잘될 줄 알았는데, 나는 왜 불행할까?”







결혼하기 전보다 더 외로운 당신에게!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부부 공감&소통 프로젝트



꽤 많은 부부들이 ‘불행하다’고 생각한다. 입만 열면 싸움으로 번지고, 서로를 이해하기란 우주 이야기보다 먼 이야기 같다. ‘이럴 거면 나랑 왜 결혼했어?’라는 말이 목 밑까지 차오른다. 다른 행복한 부부는 다툼 한 번 안 하는 것 같다. 하지만 행복한 부부라는 말이 갈등이 적은 부부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그들은 갈등의 원인을 상대에게만 돌리지 않는다.

불행한 부부는 불행의 원인을 배우자와 외부 환경 탓으로 돌린다. 정작 자기 자신의 생각과 태도가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한다. 연애가 끝나고 결혼생활이 시작되면, 여자와 남자의 역할은 아내와 남편으로 바뀐다. 이 변화는 결코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반드시 공부가 필요하다.



결혼생활의 모든 문제는 결국 감정문제다

“이럴 거면 나랑 왜 결혼했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지 못한 부부들의 종착지는 결국 ‘불행’이다. 불행한 부부들은 배우자를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받아들이지 못한다. 배우자를 내 기준으로 맞추려고만 한다. 배우자를 비난하는 데 몰두하고 자신이 먼저 변화하려 하지는 않는다. 부부갈등이 되풀이되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감정공부』는 더 나은, 더 행복한 결혼생활을 바라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많은 부부가 연애와는 다른 결혼생활에 당황스러워 하고, 분노하고, 절망한다. 그러다가 포기하고 평범하게 불행한 결혼생활을 이어가거나 이혼에 이른다. 배우자 탓, 부모 탓, 환경 탓을 이어가지만 결혼생활 거의 모든 문제는 사실 감정공부로 해결할 수 있다.



완벽한 배우자를 찾았다거나, 완벽한 배우자를 만들려는 생각은 오만이다. 잘못된 결혼이었다는 판단 역시 틀렸다. 폭력, 외도, 일부 중독현상, 재정적 속임, 사기 등의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문제는 극복 가능하다. 그 시작은 바로 나와 배우자의 감정에 대한 공부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원한다면 자신의 감정부터 다스려야 한다. 시작이 반이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원한다면 당장 감정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당신이 감정공부를 시작했다면 이미 행복한 결혼생활은 시작된 것이다.



1장과 2장에서는 많은 부부들이 말하는 ‘불행한 결혼생활’과 그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3장은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 필요한 7가지 기술을, 4장은 8가지 키워드를 말한다. 5장에서는 결혼생활에서 반드시 명심해야 할 부부 사이의 감정들에 대해 살펴본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 알아야 할

부부 소통의 8가지 핵심 키워드



01 목표 : 공동의 목표를 찾아라

평생 따로 다른 목표를 향해 달리던 두 사람이 함께하는 것이 바로 결혼이다. 부부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면 서로에게 더 집중할 수 있다. 거창할 필요 없이 작은 취미부터 시작해도 좋다. 속도를 맞추면서 함께 호흡하는 동안 배우자와의 관계는 연인, 친구, 전우, 동지로 발전해간다.



02 신뢰 : 감정계좌에 좋은 감정을 쌓아라

결혼생활에서 감정 충돌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서로에게 가진 감정이 일순간 마이너스가 될 때가 많다. 신뢰를 쌓으면 이러한 마이너스 감정들이 수용 가능해진다. 상대에 대한 신뢰는 부부관계를 단단하게 잡아준다.



03 일상 : 의미 있는 작은 일을 자주 실천하라

어쩌다 한 번 있는 기념일, 큰 이벤트도 좋지만 일상에서 의미를 찾아라. 생각나서 보낸 문자 한 통, 식사 한 끼, 습관 같은 잠깐의 스킨십, 작지만 뜬금없는 선물이 서로의 일상에 쌓이면 부부관계가 더욱 돈독해진다.



04 대화 : 듣고 공감하고 함께하라

감정 자체는 잘못이 아니다. 문제는 그것을 표현하고 교류하는 방식이다. 분노나 원망 같은 감정도 대화로 풀어나가면 관계가 더 발전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된다. 말로 표현된 상대의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여주는 것이 시작이다.



05 공감 : 늘 의견을 교환하라

대화를 할 때 상대의 감정은 섣불리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 때로는 들어주는 것만으로 감정이 스르르 풀릴 때도 있다. 반박하기보다는 먼저 듣고 인정하고 존중하며 공감해줘라.



06 환경 : 주변에 휘둘리지 말라

부부관계가 부부 당사자들이 아니라 주변의 환경에 휩쓸려 틀어지는 경우도 있다. 고부갈등, 장서갈등은 말할 것도 없다. 친구, 친척, 지인과의 비교나 거기에서 오는 열등감도 있다. 감정을 느끼는 주체가 자신임을 명확히 하고 주변 환경 탓은 하지 마라.



07 관찰 : 배우자의 장점에 초점을 맞춰라

배우자를 완벽하게 만들려고 하지 마라. 누구에게나 단점이 있다. 그 사람의 단점을 받아들이고, 잊어버려라. 그리고 장점을 찾으려고 애써라. 단점을 없애는 것보다 장점을 살려주는 것이 모두에게 좋다. 장점을 발견하고 키워주면서 더 사랑하라.



08 싸움 : 싸우는 법 Vs 화해하는 법

싸우는 법과 화해하는 법은 다르다. 싸울 때는 화해를 전제로 하고, 화해할 때는 싸움의 목적을 기억하라. 제대로 싸울 줄 아는 부부는 감정적으로 서로를 공격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