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정치경제학 비판 요강
- 저자
- 카를 마르크스
- 출판사
- 지식을만드는지식
- 출판일
- 2019-04-25
- 등록일
- 2021-02-09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마르크스가 1850년대 말 공황으로 인해 혁명이 도래할 것을 예상하고 출간 목적이 아닌 ‘자기 이해’를 위해 써 내려간 글이다. 자본주의를 옹호하는 주장과 프루동주의 등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는 이 책을 마르크스의 대작 ≪자본론≫과 비교하면서 읽어 본다면 더욱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마르크스가 꿈꾼 세상을 찾아볼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칼 마르크스
저자 : 카를 마르크스
마르크스의 생애는 그의 사상이기도 하다. 그의 생애만큼 이론과 실천의 변증법적 통일을 증명해 주는 사례도 없을 것이다. 그는 평생 자신이 처해 있는 시대적 상황을 치밀하게 연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시대적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한 실천에 문자 그대로 혼신의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그에게 이론은 실천을 위한 도구였고 실천은 이론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장(場)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그에게 처음부터 과학적 인식이 완벽한 형태로 갖추어져 있었던 것은 결코 아니었다. 그가 살았던 역사적 상황과 함께 그의 실천 방식이 끊임없이 변화했듯이 그의 사상 또한 부단한 변화를 겪으면서 발전 과정을 거쳤다. 마르크스의 사상적 발전 과정 자체가 마르크스 유물론의 산증인인 셈이다.
역자 : 김호균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직장 생활 1년, 연구원 생활 2년을 하다가 독일에 유학, 브레멘 대학교 경제학과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 학위 논문 <세계시장에서 독점에 의한 가치법칙 작용방식의 수정>에서는 가치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규정에서 출발해서 시장가치, 생산가격, 국제 가치에 이르는 ‘정치경제학 비판’ 서술의 구체화를 보여 주고자 했다. 아울러 1970∼1980년대 마르크스경제학 내에서 논쟁이 되었던 세계시장론과 1980년대 이후 마르크스경제학 내에서 논쟁 중이던 독점(자본주의) 개념에 대한 해석을 제시했다. 특히 논문의 보론에서 ‘추상에서 구체로의 상승’이라는 마르크스의 ‘정치경제학 비판 서술 방법’을 자본 개념에 적용한 것은 전례 없는 작업으로 평가받았다. ≪정치경제학 비판 요강≫(≪요강≫)은 독일 유학 시절부터 번역을 계획하고 있다가 귀국하면서 바로 착수했다. ≪요강≫은 마르크스가 출간이 아니라 “자기 이해”를 위해서 문자 그대로 생각나는 대로 적어 내려간 초고이기 때문에 완결되지 않은 문장도 많고 서술 방식도 ‘정치경제학 비판 서술 체계’에 부합되지 않는 부분이 대부분이다. 게다가 헤겔적인 표현이 많이 섞여 있어 번역에 어려움이 많았다. 한글 완역본은 우여곡절 끝에 2000년 3권으로 출간되었다.
목차
[정치경제학 비판 요강] 서설
A. 서설
I. 생산, 소비, 분배, 교환(유통)
1. 생산
2. 분배, 교환, 소비에 대한 생산의 일반적 관계
3. 정치경제학의 방법
정치경제학 비판 요강
II. 화폐에 관한 장
알프레드 다리몽 : ≪은행 개혁에 관해≫(파리 1856년)
[화폐의 등장과 본질]
[화폐 관계의 담지자로서 귀금속]
[화폐의 회전]
[III. 자본에 관한 장]
[제1편 : 자본의 생산 과정]
자본으로서의 화폐에 관한 장
[화폐의 자본으로의 전화]
[자본과 노동 사이의 교환]
[노동 과정과 증식 과정]
[절대적 잉여가치와 상대적 잉여가치]
[잉여가치와 이윤]
[제2편 : 자본의 유통 과정]
[자본의 재생산과 축적]
[자본주의적 생산에 선행하는 형태들]
[자본의 순환]
[잉여가치와 이윤에 관한 이론들]
[고정자본과 유동자본]
[고정자본과 사회의 생산력 발전]
[제3편 : 결실을 가져다주는 것으로서 자본. 이자, 이윤(생산비 등)]
[기계류와 이윤]
[기타]
해설
지은이에 대해
옮긴이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