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아비달마부파의 성립과 주장

아비달마부파의 성립과 주장

저자
김영석
출판사
씨아이알
출판일
2018-02-28
등록일
2018-04-09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0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아비달마불교시대 불제자들의 진면목을 다루다

이 책은 불교 역사상 가장 활발한 논쟁이 펼쳐졌던 아비달마불교시대 불제자들의 진면목을 다룬다.
당시의 역동적인 불교의 모습을 오늘날에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다. 수많은 부파의 성립배경은 물론 그들이 쌓아놓은 사유의 결과물도 후대 다른 부파의 문헌들에서 조금 발견될 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러한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문헌에 3종이 남아 있다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책의 제목을 ‘아비달마부파의 성립과 주장’으로 삼은 이유는 그것이 3종 해설서를 관통하는 주제이기 때문이다. 곧 내용의 광략(廣略)이나 구성의 차이가 있을지라도, 모두 아비달마불교시대에 활동했던 여러 부파들이 어떻게 분열되어 성립했고 그들의 대표적인 주장이 무엇인지를 잘 정리한 문헌들이다. 그런데 이 3종은 저술시점이 광범위하고 저자들이 소속된 부파도 다르며 그들이 기술한 내용도 서로 다른 부파의 전승들이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어느 한 부파의 주장이 서로 다르게 기술된 부분도 일부 있다. 그렇더라도 설일체유부나 남방상좌부를 제외한 다른 부파들의 위상과 주장을 이해하고, 나아가 그것을 바탕으로 대승불교의 사상적 맹아를 파악하는 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제1편에서는 기본적 해제와 함께 관련정보를 정리하였다. 3종 해설서가 갖는 위상과 가치를 비롯해 저자 정보와 간추린 핵심 내용, 제부파들의 연원과 분열 양상 등에 대한 것이다. 그리고 제2편에서 본격적으로 3종 해설서를 교감?역주하였다. 이 3종은 본래 산스끄리뜨로 쓰였지만 번역본만 현존하기 때문에 그것을 대본으로 삼아 비판교정본(critical edition)을 만들었다. 또한 각 부파의 주장별로 그 의미와 더불어 3종 해설서 간의 관련 정보 등을 각주에 밝혀 놓았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