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에게 듣는 2020 한반도의 새로운 미래!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세현 전 장관에게서 듣는 쉽고, 정확한 한반도의 새로운 미래 『담대한 여정』.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남북정상회담이 한 차례씩 열린 데 이어 문재인 정부 들어 2018년에만 유례없이 두 차례가 열렸고, 연내 평양에서 한 차례가 더 열릴 예정이다. 더불어 6·12 북미정상회담이 극적으로 열리면서 한반도에도 평화 분위기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1977년 통일원에 들어간 뒤 40년 동안 남북 관계와 한반도 문제를 필생의 화두로 삼아온 저자는 이 분야의 전문가로서 풍부한 현장 경험과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지고 한반도 정세 변화를 명쾌하게 짚어낸다. 비핵화와 북미수교를 맞바꾸는 과정에서 온갖 잡음이 일어나는 가운데 우리가 어떻게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 주변국들도 저마다 자신의 이해관계를 챙기기 위해 한반도라는 투전판으로 몰려들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한반도 국제질서가 재편됨에 따라 주변국들과의 관계의 판은 어떻게 재정비해야 하는지, 풍부한 사례를 들어 전후 맥락을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저자소개
저자 : 정세현
저자 : 정세현
저자 정세현
1945년 5월 북만주에서 태어나 해방 후 귀국, 전북 임실에서 성장했다.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통일원 공산권연구관, 대화운영부장 등을 거쳐 청와대 통일비서관, 민족통일연구원 원장, 통일부 차관, 통일부 장관(29~30대)을 지냈다. 통일부 직원 출신 첫 통일부 장관이었고, 두 정부(김대중~노무현)에 걸쳐 연이어 장관에 임명된 첫 사례이기도 하다.
이화여자대학교 북한학과 석좌교수,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원광대학교 총장을 지냈다. 현재 한반도평화포럼과 한겨레통일문화재단, 평화협력원, 더미래연구소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저서로 《모택동의 국제정치사상》 《정세현의 외교토크》 《정세현의 통일토크》 《정세현의 정세토크》 등이 있다.
저자 : 황방열
저자 황방열
고려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2018년 6월까지 〈오마이뉴스〉 등에서 20년간 기자로 일했다. 2013년에 ‘헌법 위의 이마트’ 보도로 후배들과 함께 한국기자상(취재보도 부문)을 수상했으며, 2012년 대선후보 팩트체크로 한국온라인저널리즘 어워드 ‘온라인 뉴스혁신’ 상을 받았다. 《통일은 과정이다》(공저), 《마을의 귀환》(공저)을 썼으며, 2015년 1월부터 17개월간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과 함께 남북관계 전문 팟캐스트 〈한통속(한반도 통일이야기 속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을 진행했다. 《카탈로니아 찬가》(조지 오웰 지음)를 능가하는 르포 작품을 쓰겠다는 꿈을 갖고 있다.
목차
머리말
1장 한반도, 판이 바뀌고 있다
2장 북한은 왜,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가
3장 평화, 새로운 시작: 2018 남북정상회담
4장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국의 지각변동
5장 북미정상회담, 70년 장벽을 허물다
6장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출범 초기와 지금, 무엇이 달라졌는가
7장 한반도 평화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8장 10년 뒤, 20년 뒤를 생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