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외진 곳(이효석 문학상 수상작품집)(2019)

외진 곳(이효석 문학상 수상작품집)(2019)

저자
장은진
출판사
생각정거장
출판일
2019-09-10
등록일
2020-07-2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제20회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출간
새로운 소설의 르네상스를 꿈꾸다!
대상 수상작에 장은진의 <외진 곳> 선정

“우리 사회 소수자들을 향한 따스한 연대와 공감의 에너지, 시대적 응전력과 서정적 감수성 모두를 지닌 작품”
2019년 한국문학을 빛낸 최고의 단편소설을 엄선한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19》가 출간되었다. 올해로 20회째를 맞는 이효석문학상은 오정희 심사위원장을 필두로 구효서, 방민호 윤대녕 정여울 등으로 심사위원단을 구성했다. 심사위원단은 1차 독회를 통해 김종광, 김채원, 손보미, 장은진, 정소현, 최은영의 작품을 본심에 올렸다. 여러 작품들이 본심작 물망에 올랐고, 치열한 경합 끝에 여섯 편이 선정되었으며 2차 독회를 통해 대상 수상작으로 장은진의 <외진 곳>을 선정했다.

장은진의 <외진 곳>은 우리 사회의 소수자들을 향한 따스한 연대와 공감의 에너지를 지니고 있고, 시대적 응전력과 서정적 감수성 모두를 지니고 있는 뛰어난 작품이다. <외진 곳>은 단지 소외된 공간에 대한 묘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작가는 우리 사회의 ‘외진 공간’을 따스하고 차분한 시선으로 바라보면서 그 공간에 사는 인간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고 있으며 나아가 그 공간에 대한 묘사를 통해 우리 사회의 차별과 계급성의 문제를 알레고리적으로 보여준 측면도 있다. 작중인물에 대한 지나친 연민에 기울어지지 않으면서 끝까지 균형감각을 잃지 않고 그들이 처한 삶을 담담하게 보여주는 작가의 시선이 돋보인다.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19》에는 대상 수상작 외에도 대상 수상작가의 자선작 <울어본다>, 2018년 대상 수상작가인 권여선의 자선작 <희박한 마음>을 실었다. 이외에도 다섯 편의 우수작품상 수상작으로 김종광의 <보일러>, 김채원의 <흐름 속으로?등잔>, 손보미의 <밤이 지나면>, 정소현의 <품위 있는 삶, 110세 보험>, 최은영의 <일년>도 함께 실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