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서양현대미학의 수용과 예술해석에 많은 영향을 준 미학자들의 이론!
고대에서 근대, 그리고 현대에 이르는 미학의 흐름을 정리하고 특히 오늘날의 미적 현상을 총체적으로 다룬 『현대미학 특강』. 십수 년간 대학에서 현대미학을 강의했던 저자가 강의록을 토대로 내용을 보완하여 만든 책이다. 근대 이후 미학의 중심 흐름을 파악하고 각 연구방향의 특징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국에서 서양현대 미학의 수용과 예술해석에 많은 영향을 준 미학자들의 이론을 소개 및 정리하고자 한다.
1부에서는 현대미학의 주요 흐름인 존재론, 생철학, 현상학, 표현론, 정신분석학 등의 방향과 기호학적 미학을 다룬다. 이를 통해 현대미학에서 인간과 삶을 대하는 관점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으며, 예술해석에 어떤 새로운 학문적 방법이 적용되었는지를 고찰한다. 2부에서는 예술과 사회의 관계를 중요시한 독일어권 미학을 다룬다. 3부는 오늘날의 미학에서 전통적 재현관이 어떻게 해체되고 있는가를 구조주의 이후의 프랑스 미학을 통해 살펴본다.
저자소개
저자 : 이주영
저자 : 이주영
저자 이주영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와 동대학원 미학과를 졸업했고 베를린 자유대학 철학과를 수학했다. 홍익대학교 대학원에서 「루카치 미학연구: 미메시스의 문제를 통해 본 예술과 현실의 관계」(1996)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홍익대, 한국예술종합학교, 고려대 등에서 강의했으며 홍익대 겸임교수, 서원대 전문연구교수 등을 거쳤다. 현재 한국미학예술학회의 편집위원이며 서원대 연구교수로서 한국연구재단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근현대미술의 미의식을 분석하는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 『루카치 미학 연구』(1998), 『예술론특강』(2007), 『미학특강』(2011), 『기호학과 미학』(공저:2017)이 있다. 역서로 『루카치 미학 1』(2000), 『어떻게 이해할까? 인상주의』(2007), 『어떻게 이해할까? 바로크』(2007)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한국 근현대미술에 나타난 시각기호와 미적 가치에 대한 연구: 자연모티브를 중심으로」(2016), 「한국 극사실 회화에 나타난 시각기호와 미의식」(2015), 「한국미의 고유성 규명을 위한 비교미학적 고찰」(2014), 「미술에 적용된 서사성의 미학적 구조-80년대 한국의 비판적 리얼리즘미술을 중심으로」(2013) 외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