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테이프 하나로 건강한 몸을 만든다!
건강한 몸과 곧은 자세를 되찾는 BRM 테이핑 비법을 소개하는 『돈 쓰지 않고 자세 바로잡는 책』. 자세교정전문가인 바른몸연구소 김재원 소장은 약 15년 전 빗길을 달리던 중 브레이크를 밟아도 차가 멈추지 않아 척추 골절이라는 중상을 입었다. 실력 있다는 병원과 클리닉을 찾아 전국을 헤매어도 고통이 사라지지 않았지만 테이핑을 시작한 이후로 통증에서 탈출할 수 있었고 수영이나 골프 같은 스포츠를 즐기는 수준까지 몸을 회복했다. 6년 후, 뒤늦게 다가온 사고 후유증 때문에 의학적으로 하반신 마비를 진단받지만 이때도 1년 6개월로 예상되었던 재활 기간을 3개월로 단축하며 테이핑의 효과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 자신의 체험을 통해 테이핑 열혈 팬이 된 김재원 소장은 어느 덧 15년째 통증과 자세를 연구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초보자라도 자신의 상황에 맞춰 쉽고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테이핑 방법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저자소개
저자 : 김재원
저자 김재원
동아대학교에서 체육학을 전공하고 전남드래곤즈와 롯데자이언츠에서 응원단장으로 활약했다. 꿈 많던 20대, 빗길에서 운전을 하다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해 척추가 골절되었다. 불행 중 다행으로 걸을 수는 있었고, 수술을 권유받았지만 사망할 위험이 높아 다른 해결책을 찾기 시작했다. 진통제도 듣지 않는 허리 통증을 안고 유명하다는 병원과 클리닉을 전전하던 중 테이핑을 알게 되며 해부학과 마사지 공부를 병행해 자세 교정 전문가로 거듭난다. 6년 후, 척추에 세균이 침투하는 후유증이 발견되며 의학적으로는 거동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어 결국 수술대에 올랐지만 1년 6개월로 예정된 재활 기간을 3개월로 단축하며 테이핑의 위력을 다시 한 번 체감한다.
6급 장애 판정을 받은 몸을 일으켜 평범한 삶으로 돌아오기까지 관절과 근육을 연구하며 신체 균형에 대한 잘못된 상식이 널리 퍼져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같은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키네시오 테이핑에 운동요법과 스트레칭 기법을 접목해 BRM 테이핑을 개발했고, 바른몸연구소를 세워 매년 수백 명에게 그 효과를 전하고 있다. BRM 테이핑 마스터, 활법마사지 지도자, 생활스포츠 지도사 2급(복싱, 보디빌딩)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목차
PROLOGUE 몸이 바뀌면 인생이 달라진다
1장 | 몸을 가뿐하게 만드는 테이핑
01 테이핑의 발전
02 테이핑이 필요한 이유
03 테이핑의 효과
04 테이핑을 시작하기 전에
2장 | 14가지 기본 테이핑
01 테이프를 잘라보자
02 내 몸의 기둥은 허리 근육
03 골반이 비틀어졌다면 요방형근
04 온몸과 연결된 복근
05 목 디스크가 의심될 때는 목 근육
06 머리를 받치는 흉쇄유돌근
07 편두통을 부르는 승모근
08 어깨를 움직이는 삼각근
09 체중을 감당하는 무릎 근육
10 손동작이 뻑뻑한 테니스엘보
11 손목 바깥이 아픈 골프엘보
12 운동 부족에 시달리는 허벅지 근육
13 평발의 원인이 되는 발목 근육
14 제2의 심장 종아리 근육
3장 | 상황으로 찾아서 바로 따라하는 테이핑
01 어깨 위에 앉은 곰 세 마리
02 살짝 숙였을 뿐인데 삐끗하다니
03 나쁜 자세로 다리가 저려오면
04 운동을 많이 할수록 아픈 몸
05 하루 만에 경기 능력 높이기
06 좋아하던 등산을 포기해야 할까
07 항아리처럼 볼록한 허벅지
08 아이를 낳은 후 시큰한 손목
09 불면증도 해결할 수 있다
부록 | 생활체육 종목별 테이핑 가이드
01 러닝
02 사이클과 스피닝
03 배드민턴
04 수영
05 요가
06 복싱
07 탁구
08 골프
09 태권도
10 주짓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