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중국의 교양을 읽는다
- 저자
- 류지에
- 출판사
- 휴머니스트
- 출판일
- 2007-12-31
- 등록일
- 2012-02-0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3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13개의 질문으로 중국의 교양을 읽는다
중국의 대입 작문 시험으로 중국의 교양을 살펴보는 <중국의 교양을 읽는다>. 논술 시험의 질문을 통해 해당 사회가 지향하는 기본적인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읽는 '교양을 읽는다' 시리즈의 추가 기획이다. 작문 시험을 중요하게 여긴 전통을 바탕으로 현실을 반영한 논제들을 다룬 대입 작품 시험을 통해 현대 중국 사회와 중국인의 생각을 읽어낸다.
이 책은 반세기 동안 중국 사회가 지향한 가치를 직접 확인해볼 수 있는 질문들을 선별하였다. 현대 중국의 인문, 수양 및 정치, 경제, 사회 분야의 변화들을 짚어보고, 그와 관련된 기출 문제를 뽑아 중국 청소년들이 직접 작성한 답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묻고 답했던 질문들도 담았다.
명언 인용을 즐기는 중국 사람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이 책에서는 각 주제에 대한 개괄에 앞서 중국인들이 주로 인용하는 명언들을 들려준다. 그리고 주제와 연관된 기출 문제들을 제시하고, 짧은 문항 속에서 읽어내기 어려운 주제에 대한 분석을 덧붙였다. 효, 바른 습관, 개인의 자질, 중국의 계층문제, 문화혁명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저자소개
지은이: 류지에〔劉潔〕
중국 지린성 퉁화시〔通化市〕에서 태어나 지린성 창춘시〔長春市〕 둥베이사범대학 중어중문학과에서 석사를 마치고, 베이징대학 중국어언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경기대학교 중문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언어, 문학, 사회 및 문화 등 다방면에 관심을 갖고 활발한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중국 대학입시 중국어 출제 문제 감수에 수차례 참가했으며, 석사 학위를 받은 뒤에는 둥베이사범대학 중문과에서 학부생 지도를 맡는 등 중국 청소년들의 교육 및 학습에 깊은 이해와 관심을 갖고 있다.어문학 및 문헌연구 분야에서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중국의 전통문화 및 현대문화에 넓고 깊은 이해를 보이고 있다. 2005년부터는 한국에 살면서 한국의 문화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한․중 간의 정치, 경제 및 사회․문화 분야의 교류와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옮긴이: 박혜원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중국 정부 초청 장학생으로 2002년 중국 렌민대학교 지역경제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삼성전자에 근무중이며 번역서로 《창랑지수(滄浪之水)》 (전 3권)가 있다.
옮긴이: 김주리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2007년 상하이 푸단대학교 경제학원 세계경제연구소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목차
Ⅰ_인문
1 물질이 고도로 발달한 사회에도 '효(孝)'의 정신은 필요한가?
2 중국 사회에서 '인정(人情)'은 존재 가치가 있는가?
Ⅱ_수양
1 중국 사회는 윤리의 재건이 필요한가?
2 개인적 수양에 있어서 바른 습관은 얼마나 중요한가?
3 개인의 자질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심리적 자질인가?
Ⅲ_사회
1 중국 사회에서 지식인 계층의 위치는 어떠했나?
2 중국에서 성실과 신용의 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인가?
3 중국 사회에서 개인의 이상은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가?
Ⅳ_정치
1 중국인들의 사회주의에 대한 인식에 변화가 있었는가?
2 사회주의 신중국 건설 과정에서 생긴 문제들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3 문화혁명은 어떤 사건인가?
Ⅴ_경제
1 개혁 개방은 경제구조의 변화만을 가져왔는가?
2 환경문제는 중국의 경제발전을 제약하는 심각한 요인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