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니체의 인생 강의
- 저자
- 이진우
- 출판사
- 휴머니스트
- 출판일
- 2015-07-13
- 등록일
- 2018-01-29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니체의 철학에서 인생의 지혜를 얻는다!
목적과 가치가 사라져버린 허무주의 시대, 초월적 가치를 믿지 않고 물질만을 중시하는 세속화 시대를 확인한 니체는 “신이 죽었다.”고 선포했다. 그런데 지금, 니체가 말한 ‘신이 죽은 시대’는 당시가 아니라 지금과 더 어울리는 말이 되었다. 목표 없는 공허함에 힘겨워하고, 물질 만능주의에 빠져 돈만 쫓는 모습, 바로 21세기 현대인의 자화상이다.
그렇다면 절망의 시대에서 삶의 가치를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삶에서 의미를 찾아내고, 삶을 견뎌내는 것이다. 이때 니체는 인간이 정체성을 찾고 자아를 형성해가는 과정으로 낙타, 사자, 어린아이의 3가지 변신을 제시한다. 낙타는 무거운 것을 견디는 태도를, 사자는 기존의 가치를 부정하는 힘을, 어린아이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상징한다.
『니체의 인생 강의』의 저자 이진우 교수는 스스로의 모습에서 이 3가지 단계를 긍정할 때 비로소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첫 걸음을 뗄 수 있다고 단언한다. 그리고 남들이 진리라고 간주했던 것들을 의심하고 파괴한 뒤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려 했던 니체의 철학을 통해 우리의 삶을 돌아봄으로써 이 시대를 사는 모든 이에게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준다.
저자소개
저자 : 이진우
저자 이진우는 연세대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아우크스부르크대학에서 철학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다. 계명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거쳐 동 대학 총장을, 그리고 한국 니체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2010년부터 포항공과대학교 인문사회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현재 포스코교육재단 이사장으로 있다.
마키아벨리에 관한 석사 학위 논문에서 ‘이성의 권력에서 권력의 이성으로’라는 철학적 화두를 설정한 이래 이제까지 ‘권력’ 문제를 집요하게 파헤치면서 관심 영역을 현대사회에 나타나는 다양한 권력 현상으로 확장하고 있다. 인간 실존을 둘러싼 모든 문제를 그 극단까지 철저하게 사유한 니체의 실험 정신을 본받아 인간의 자유, 생명과 기술의 문제를 ‘이성’과 ‘권력’의 관점에서 재조명함으로써 인간다움의 새로운 의미를 찾고 있다. 한국학술진흥재단 주관 제1기 ‘석학인문강좌’, 한국능률협회 CEO 인문강좌 ‘전신(戰神)’ 시리즈, 2014년 EBS인문학 특강 ‘니체, 신이 죽은 시대를 말하다’ 등의 다양한 강연을 통해 인문학과 현실적 문제를 결합시키는 시도를 하고 있다. 2013년 중앙공무원교육원 BEST강사로 선정된 바 있다.
지은 책으로 《테크노인문학》,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를 찾아서》, 《니체, 실험적 사유와 극단의 사상》, 《프라이버시의 철학》, 《지상으로 내려온 철학》, 《이성정치와 문화민주주의》, 《이성은 죽었는가》, 《도덕의 담론》 등이 있다. 옮긴 책으로는 한나 아렌트의 《인간의 조건》, 《전체주의의 기원》(공역), 한스 요나스의 《책임의 원칙》, 위르겐 하버마스의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 울리히 벡의 《글로벌 위험사회》(공역), 마르크스·엥겔스의 《공산당 선언》, 니체의 《비극의 탄생·반시대적 고찰》 등이 있다.
목차
무엇을 위해 사는가
1강 전복의 철학자, 니체는 누구인가
니체는 왜 우리를 유혹하는가
삶이 사상이고 사상이 삶인 철학자
어떤 니체를 원하는가
2강 신의 죽음, 허무주의를 끌어안다
니체의 가장 위험한 말, 신의 죽음
누가 신을 죽였는가
신이 죽고, 삶의 주인이 되다
3강 권력에의 의지, 삶의 내면을 들여다보다
생명이 있는 곳에 권력이 있다
노예가 가진 권력
삶은 권력에의 의지다
4강 초인, 너 자신을 넘어서라
사랑과 동경과 창조와 별, 초인
초인은 누구인가
심장의 목소리를 들어라
5강 영원회귀, 삶을 긍정하라
영원히 반복되는 삶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는가
이 삶을 다시 살고 싶다는 확신
6강 세 단계 변신, 너 자신이 되어라
사자, 가장 무거운 것을 견디는 태도
낙타, 기존의 가치를 부정하는 힘
어린아이, 있는 그대로의 나
7강 아모르 파티, 운명을 사랑하면 춤을 춘다
나는 춤출 줄 아는 신만을 믿는다
삶을 가볍게 만드는 예술
네 운명을 사랑하라
주
그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