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 『독일 경제위기를 어떻게 볼 것인가』(SERI 연구에세이 017)는 독일의 사회적 시장경제체제와 경제발전 과정을 살피고 최근의 경제위기와 원인, 이를 극복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슈뢰더 정부의 개혁정책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그 동안 높은 관심에 비해 연구가 미진했던 유럽식, 특히 독일의 ‘사회적 시장경제체제’에 대한 갈증을 풀어주고, 활력을 잃은 우리 경제에 적합한 새로운 시스템이 무엇인지, 또한 올바른 개혁 방향이 무엇인지 되돌아보게 하고 있다.
저자소개
오승구(吳承九)
서강대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괴팅겐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독일 괴팅겐 대학교 및 카셀 대학교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하였으며, 현재 삼성경제연구소 글로벌경제실 수석연구원으로 재직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금융 및 재정정책, 거시경제, 지역연구이며, 현재 세계경제 관련 연구를 집중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주요 연구물로는 “유럽식 경제모델의 성과와 한계”, “사회주의 개방국가의 초기 외국기업 진출환경 분석과 시사점”, “EU의 동구확대와 시사점”, “高유가 시대의 도래와 대응”, “美 통상정책의 변화와 한국의 대응”, “글로벌 산업재편”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 『정글 세미나』, 『사기꾼의 경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