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심리학은 마음 간의 소통이다. 단순히 지식전달이나 위로에만 머물지 않는다. 최고의 자존감이나 자립심이라는 절정 경험을 통해 자아를 성장시킨다. 이렇게 내담자 스스로가 스스로를 돕도록 하는 수업이 심리상담의 묘미임을, 저자는 하버드대 수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설처럼 쉬운 언어로 생생하고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한다. ‘최고의 자존감’을 되살려주는 심리학의 기적을 그린 ‘하버드대 심리상담센터 실화소설’격이다. 술술 읽히고, 어느덧 감동이 뭉클 따른다.
하버드 대학교에는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든다. 긍정적이고 진취적이라고 알려진 하버드 학생들은 어떤 문제로 고민하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해나갈까? 열등감에 빠진 채 학업 부진을 고민하는 학생, 과거의 일에 얽매여 괴로워하는 학생, 작가를 꿈꾸나 변호사가 되라는 아버지와 갈등하는 학생, 자신의 성 정체성을 고민하는 학생 등 하버드생의 고민은 우리의 고민과 별다를 바 없다. 그러나 그들은 하버드 심리상담실에서 자기 자신을 깊이 들여다보고, 그 안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나간다. 중국 최고의 심리학자이자 심리상담의 선구자인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하버드생들이 삶에서 맞닥뜨리는 문제에 어떻게 대처하고 미래를 만들어나가야 하는지 그 해결책을 보여준다.
저자소개
저자 : 웨샤오둥
저자 웨샤오둥은 미국 하버드 대학원에서 심리학 박사를 취득한 후, 홍콩 청스(城市) 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 밖에도 난징 대학, 난징 사범대학, 화난 사범대학 등 20여 대학에서 객원교수로도 활동하였다. 중국 심리상담의 선구자로, 홍콩심리학회 상담심리 분회의 회장을 지냈으며 중국 국제 의료전문가 및 심리학자 협회의 부의장이자 중국공영채널 중앙방송(CCTV)의 특별초청 심리학자다. 심리 건강, 유머 심리, 청소년의 팬덤 심리 등 다방면에 걸쳐 꾸준한 연구를 해오고 있으며, 국내외 여러 학술지에 150여 편에 달하는 논문을 발표해서 중국 심리학계에 큰 영향을 끼쳐왔다. 『하버드 자존감 수업』, 『소년 시절의 내 마음(少年我心)』, 『심리상담 기본기술(心理咨詢基本功技術)』 등 심리학을 널리 보급하는 책을 펴내 수많은 사람을 심리상담의 길로 이끌었으며 중국 심리상담의 발전을 촉진한 동시에 독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았다.
역자 : 강영희
역자 강영희는 대학에서 중문학을, 대학원에서 사회학을 공부했다. 좋은 번역가가 되기 위해, 번역으로 먹고살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기획일을 병행한다. 옮긴 책으로는 『중국을 보다』, 『인터넷 플러스 혁명』, 『사랑하는 안드레아』, 『모살』, 『조막손 투수』, 『아빠가 사라졌다』 등이 있다.
목차
추천사_ 심리상담은 하늘을 나는 느낌을 선사한다
들어가면서
1부 입문 편―심리 소통 학문의 전당에 들어서다
1장 하늘을 나는 느낌
2장 하버드 대학교 심리상담의 성지: 린든가 5호
2부 사례 편―상담자와 내담자가 더불어 걷다
1장 “나는 하버드에서 가장 열등한 사람이에요”
2장 “언니에게 엄청난 죄책감을 느껴요”
3장 내가 하고 싶은 일과 부모가 바라는 일
4장 사랑의 신화가 무너진 뒤에
5장 시험에서 부정행위를 저지른 학생의 변화
6장 “나의 냉담함이 혐오스러워요”
7장 “나는 동성애자인가요”
8장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갖는 감정적 애착
9장 “우리의 인연이 다된 걸까요”
10장 심리적 외상의 심연을 벗어나다
3부 슈퍼비전 편―최고의 자존감에 춤추며 오르다
1장 상담 슈퍼비전은 평등한 대화다
2장 공감 거품을 만들지 마라
3장 통찰력이 바로 마음의 눈이다
4장 질 좋은 공명판이 되어라
5장 나와 하버드 심리상담실
6장 유머는 우울증을 치료하는 최고의 약이다
7장 내가 누구인지 먼저 이해하라
8장 하루에 세 번 반성하라
9장 상호 슈퍼비전은 위력이 크다
10장 심리상담의 괴로움과 즐거움
감사의 말_ 하늘을 나는 느낌을 되새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