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콜레라는 어떻게 문명을 구했나
- 저자
- 존 퀘이조
- 출판사
- 메디치미디어
- 출판일
- 2012-10-15
- 등록일
- 2020-04-0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심각한 질병에 맞서 싸운 사회일수록 찬란한 문명을 꽃피운다!
과학과 의학, 그리고 정신 건강에 관한 유익하고 흥미로운 글을 써온 과학ㆍ의학 분야 전문저술가 존 퀘이조의 『콜레라는 어떻게 문명을 구했나』. 생명을 구하고 건강을 향상시키고 고통을 경감시켜 의술을 변화시켰을 뿐 아니라, 세계에 대한 관점을 변화시킨 의학의 10가지 위대한 혁신을 소개한다. 의학을 탄생시킨 히포크라테스부터 21세기 의학의 뜨거운 이슈인 통합의학까지 다루고 있다.
의학의 위대한 발견이 성취되는 순간뿐 아니라, 그에 이르는 험난한 고난의 과정을 꼼꼼하게 묘사한다. 의사, 과학자, 환자, 그리고 일반 민중 등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자연이 숨긴 비밀이 느닷없이 드러났을 때의 경악과 불신부터 새로운 도구가 환자를 고통과 죽음에서 구해낸다는 것을 발견했을 때의 안도와 희열까지 다양한 반응을 생생하게 확인하게 된다.
저자소개
저자 : 존 퀘이조
저자 존 퀘이조는 미국 플로리다대학교 기술언론학과에서 이학사학위, 보스턴대학교 과학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 이학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제약회사 선임의학저술가, 뉴잉글랜드의학잡지(NEJM) 선임기자 등을 지냈으며, 과학·의학분야 전문저술가로 〈Brain Work〉 〈Psychology and Personal Growth〉 등 수많은 학술지와 대중의학저널에 과학과 의학, 정신 건강에 관한 유익하고 흥미로운 글을 기고해 왔다.
역자 : 황상익
역자 황상익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의학교실 교수.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의학과 의술의 발전 과정, 질병의 변천과 그에 대한 대응, 환자-의사 관계 연구가 주된 관심사다. 《인물로 보는 의학의 역사》 《첨단의학시대에는 역사시계가 멈추는가》등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역자 : 최은경
저자 최은경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의학박사 과정을 마쳤다.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역사문화원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역자 : 최규진
저자 최규진은 인하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학석사 과정을 마쳤다. 현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학과에서 인문의학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1장
세계 최초의 의사 히포크라테스와 의학의 발견
2장
콜레라는 어떻게 문명을 구했나 공중위생의 발견
3장
보이지 않는 침입자 세균과 그것들의 발병 기전 발견
4장
견딜 수 없는 통증의 완화 마취의 발견
5장
나는 당신 속을 들여다보고 있다 엑스선의 발견
6장
수백만 명의 목숨을 구한 상처 백신의 발견
7장
고대의 곰팡이에서 현대판 기적까지 항생제의 발견
8장
신의 암호를 풀다 유전, 유전학, 그리고 DNA의 발견
9장
마음을 치료하는 의학 광기, 슬픔, 그리고 공포에 대한 약의 발견
10장
전통으로의 복귀 대체의학의 재발견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