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불평등한 선진국
- 저자
- 박재용 저
- 출판사
- 북루덴스
- 출판일
- 2022-04-20
- 등록일
- 2023-02-0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2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대한민국은 선진국인가, 불평등한 나라인가?대한민국의 불평등을 객관적인 통계를 통해 파헤친 최초의 책이다. 대한민국의 불평등 지표인 가처분소득과 지니계수, 상대적 빈곤율은 OECD 회원국 가운데서 맨 밑바닥에 있다. 이러한 문제는 대한민국이 선진국에 진입했다고 해서 해소되지 않는다. 이 책은 우리나라가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오는 동안 놓친 노동, 청년, 지방의 불평등은 무엇인지를 통계 제시로 보여준다. 또한, 각종 배제와 소외에 놓인 여성, 노인 그리고 소수자의 삶을 통계를 분석하며 꼼꼼히 살핀다.선진국 대한민국의 국민은 과연 행복한가? 왜 그들은 늘 힘들고 불안한 삶을 살고 있는가? 그들은 어떤 상황에 놓여 있으며, 그렇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이는 곧 불평등의 근원인 노동의 문제로 귀결된다. 『불평등한 선진국』은 대한민국의 노동 현실을 다층적인 통계를 통해서 보여준다. 나아가 저자는 불평등의 중심에 있는 청년 문제를, 소득과 교육 불평등의 통계로 그것의 구조화를 규명한다. 한편 이 책은 우리 사회의 소수자인 결혼 이주 여성과 이주 노동자, 장애인과 여성의 구체적 모습을 놓치지 않는다. 불평등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가? 『불평등한 선진국』은 먼저 대한민국의 불평등을 통계로 볼 것을 제안하고 촉구한다. 그것이 우리의 현실에 대한 고민의 시작이며 대안에 대한 모색이기 때문이다.
저자소개
저술가이자 커뮤니케이터. 주로 과학 분야에 대한 책을 쓰고 있지만, 사회의 불평등에 문제의식을 느껴 자료를 살펴보기 시작했다. 그 첫 결실이『불평등한 선진국』이다. 근거를 가지고 글을 써야 망해도 남는 게 있다고 생각한다. 자료를 열심히 뒤지고, 통계를 찾아 그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이 자신의 몫이라 여긴다. 안토니오 그람시의“이성으로 비관하되 의지로 낙관하라”는 구절을 좋아한다. 개별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신뢰와는 별개로 집단으로서의 인류의 미래에 대해 비관하는 회의주의자다. 역사에서의 커다란 몫을 자임할 생각도 능력도 되지 않기에 그저 할 수 있는 역할을 열심히 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은 책으로는 『4차 산업혁명이 막막한 당신에게』,『1.5도, 생존을 위한 멈춤』,『과학이라는 헛소리』,『웰컴 투 사이언스 월드』 외 16종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눈부신 대한민국에서 불평등한 삶을 사는 이들1부 불평등한 선진국, 대한민국눈부신 대한민국불평등의 일반화대한민국의 불평등(1)-최저소득 가구 1분위대한민국의 불평등(2)-가처분소득의 차이대한민국의 불평등(3)-지니계수 격차대한민국의 불평등(4)-상대적 빈곤율대한민국의 불평등(5)-중위소득과 빈곤율2부 대한민국 불평등의 근원, 노동커지는 노동 격차비정규직(874만 명, 전체 임금 노동자의 44.5%)의 문제새로운 비정규직, 플랫폼 노동매일 죽는 노동자3부 불평등의 중심, 청년네 개의 청춘불공정에서 불평등으로 가는 관문, 입시스카이·강남 리그:(10분위 30% 9분위 16%)명문대의 일자리 독식부모의 돈이 만드는 알고리즘4부 불평등으로 해체되는 대한민국, 가족 해체·노인 자살·지방 소멸가족의 해체노인 자살률 세계 1위노후가 결정되는 50대사라지는 지방미리 온 미래, 지방5부 불평등이 향하는 곳, 소수자이주 노동자와 이주 여성장애인여전한 여성 차별모자 가구유리천장과 경력단절주거 취약계층글을 마치며불평등한 선진국 대한민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