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한홍구와 함께 걷다
- 저자
- 한홍구
- 출판사
- 검둥소
- 출판일
- 2009-11-30
- 등록일
- 2012-02-0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6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한국 근현대사가 녹아 있는 공간을 살펴보며 평화에 대해서 생각하다
한국 현대사 전문가 한홍구 교수가 전하는 문화답사기행『한홍구와 함께걷다』. 이 책은 저자가 10여 년간 성공회대학교에서 진행한 교양 수업인 ‘문화답사기행’과 ‘문화유산탐방’에서 돌아본 근현대사에서 중요한 장소 중 열 곳을 모았다. 역사 바로 세우기에 앞장서고 있는 한홍구 교수는 단순히 보이는 유물이나 유적들에 대한 설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공간 속에 숨겨진 역사적 의미와 사연들을 전달한다.
서울 근교에 있는 한국 근현대사와 관련된 장소들은 굴곡이 많았던 우리 역사를 되돌아보게 한다. 이 책에는 촛불시위의 광장에서부터 근현대사의 아픈 역사가 곳곳에 숨어 있는 강화도에서부터 대중들의 의지를 보여줬던 촛불의 현장까지 현실감 있는 역사를 전한다. 이 책은 역사적 지식을 넘어선 역사의 진실을 통해 중요한 가치를 깨닫고, 한국 근현대사를 되돌아보며 평화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저자소개
저자 한홍구
1959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성공회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국가정보원 과거사 위원회 민간 위원을 역임했으며, 평화박물관 건립 추진위원회 상임 이사, 양심에 따른 병역 거부권 실현과 대체 복무제도 개선을 위한 연대 회의 공동 집행위원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대한민국사》1~4권,《한홍구의 현대사 다시 읽기》,《특강 - 한홍구의 한국 현대사 이야기》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 4
- ‘전쟁’을 기념하는 곳에 ‘평화’는 없다 - 전쟁기념관 11
- ‘피해자’와 ‘역사’가 공존하는 곳 - 나눔의 집 31
- 화해할 수 없는 모순의 공간 - 국립서울현충원 53
- 조선왕조의 상징이자 근대 민족 수난사의 비극적 상징 - 경복궁 73
- 역사적 현장은 오늘을 비추는 거울이 되고 - 독립공원과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107
- 풀뿌리 하나에도 역사가 숨 쉰다 - 강화도 133
- 미완의 혁명이 땅에 묻혀 있는 곳 - 국립4?19민주묘지 167
- 서울, 민주화 운동의 발자취를 따라서 - 공포정치의 무대 ‘남산’과 민주화의 성지 ‘명동성당’ 191
- 민주주의가 태어나는 곳 - 광장 213
- 외래 문물이 상륙하던 관문 인천 - 차이나타운과 자유공원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