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기사의 품질

기사의 품질

저자
김경모
출판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일
2018-05-03
등록일
2020-01-2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59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좋은 저널리즘이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지난 2016년 가을은 한국의 저널리즘이 가장 빛난 순간이었다. 각종 매체의 집요한 국정농단 보도는 1970년대 초 미국의 워터게이트 보도에 비견될 만한 강력한 권력 감시 기능을 수행했고, 한국의 민주주의는 한 단계 진전되는 듯 보였다. 하지만 이처럼 빛나는 저널리즘의 역할은 그에 상응하는 저널리즘 수준의 향상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저널리즘이 이룩한 역사적 성과에도 불구하고, 한국 언론에 구조적으로 뿌리내린 고질적인 정파주의와 선정적 보도 관행, 심지어 근거를 추정할 수 없는 가짜뉴스들이 수용자들의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었다.

왜 한국 저널리즘은 세계 언론사에 남을 만한 엄청난 성취를 이룩하고도 좋은 저널리즘이라는 평가를 받지 못하는가? 이 책은 그 원인을 진단하고 한국의 언론 현실을 타개할 돌파구를 마련해 한국 저널리즘 생태계에 건강한 자극을 제공하고자 기획된 연구 보고서다. 저자들은 비교언론학적 접근법을 통해 주요 선진국의 대표 신문들과 한국의 10대 종합 일간지를 평가했다. 평가는 미국 ‘우수 저널리즘을 위한 프로젝트’가 개발한 보도 지수인 PEJ 지수와 이를 국내외 상황에 맞게 항목을 조정ㆍ보완한 수정 지수를 이용해 계량적으로 이루어졌다.

이 책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한국의 뉴스 수용자, 지식인, 일반 시민들이 어떠한 기사가 좋은 기사인지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취재 보도 현장의 기자들이 구체적인 기사 품질 향상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그 바탕이 되는 현실 진단 지표를 제공하는 것이다. 앞으로도 ‘한국의 저널리즘’ 총서는 좋은 기사에 대한 명료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한 이번 작업을 비롯해, 방송과 인터넷 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에서 나타나는 저널리즘 현상을 분석하고 그 방향을 제시해나갈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