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우리의 죽음이 삶이 되려면

우리의 죽음이 삶이 되려면

저자
허대석
출판사
글항아리
출판일
2018-01-19
등록일
2018-04-1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삶과 죽음의 기로에서 환자와 보호자, 의료진이 겪게 될 일들은 무엇인가?

아직 많은 사람이 존재를 모르거나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뿐더러 심지어 병원에 근무하는 의료진조차 충분히 숙지하지 못하고 있는 ‘연명의료결정법’의 시행을 앞두고 대부분이 경험하게 될 병원에서의 임종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펴낸 『우리의 죽음이 삶이 되려면』. 2018년 2월 이후 ‘연명의료결정법’이 본격 시행되면서 한국인의 죽음에선 자기결정권이 커지게 되었다. 의사와 가족이 결정해오던 일이 상당 부분 환자 본인에게 넘어오면서 환자와 그 가족의 가치관은 더 적극적으로 반영되고 그에 따라 부담도 커지게 되는데, 두렵고 절망스러운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

30년간 서울대 의대 교수로서 의료 현장에서 무수한 갈등 상황을 겪어온 저자는,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삶과 죽음의 문제에 진지하게 접근하기를 촉구한다. 저자는 연명의료결정법의 가장 큰 관건은 다른 무엇도 아닌 환자의 가치관과 자기결정권 문제라고 이야기하면서 환자가 자신의 임종과 관련해 병의 진행 상태를 알고, 연명의료 결정 여부와 완화의료 문제까지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만 우리의 죽음의 질이 한 단계 올라설 것임을 강조한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