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터넷과 정보통신의 발달이 가져온 새로운 유형의 인간관계!
많은 분야에서 놀라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인터넷과 정보통신의 발달. 이는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예전처럼 직접적인 만남에 연연하지 않고, 사이버 만남을 통해 친분을 쌓고 심지어 연인이 되어 결혼에 이르기도 한다.『디지털 촌수 변화하는 인간관계』는 이렇게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이 가져온 인간의 '관계'변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먼저 새로운 미디어 출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에 대해 전반적으로 둘러본 다음, 컴퓨터가 출현함으로써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관계가 기존의 면대면 관계와 어떻게 다르게 전개되고 있는지를 알아본다. 그리고 모바일의 의미를 가장 친숙하게 전달하는 이동전화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유비쿼터스 시대에서의 인간관계를 설명하며 끝을 맺는다.
그러나 이 책은 '디지털 시대의 변화하는 인간관계'에 대해 다루고 있지만 이것은 상상을 초월하는 극단적이고 파격적인 인간관계로의 전환이 아닌 융통성 있고 확장된 인간관계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저자는 개인이 매개된 상호 교류의 한계를 극복하고 진화된 시스템을 잘 활용하는 새로운 유형의 인간관계에 대해 차분히 그리면서 객관성을 유지하였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전환하고 있는 오늘날에 이 책은 인간관계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예측하고 전망하여 향후 전개방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저자소개
김유정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미국으로 유학하여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대학원에서 뉴미디어를 전공하여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종합유선방송위원회 연구위원, 여성문제연구회 이사, 한국방송학회 편집이사를 역임하고 현재는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신문발전위원회 위원,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위원, 한국국립중앙도서관 도서추천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뉴미디어,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등이다. 저·역서로『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1998)『디지털시대의 법제이론』(1997, 역서)『사이버 문화와 여성』(2000, 공저)『개인·관계·사회』(2001, 공저)『디지털수용자』(2003, 공저)『디지털시대의 방송편성론』(2006, 공저)『어린이 청소년 미디어』(2006, 공역)등이 있으며,『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일상 커뮤니케이션 상황의 변화』(1998)『사이버 커뮤니티로서의 인터넷 사이트 연구』(2001)『미디어선택과 이용에 따른 이용자의 미디어에 대한 태도분석』(2002)『온라인신문에 대한 이용자 인식연구』(2003)『온라인신문의 의제 및 의제속성설정연구』(2003)『모바일 미디어 연구의 쟁점과 동향』(2005)『사이보그를 향한 새로운 젠더논의를 위한 인터넷과 여성 연구탐색』(2006)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목차
프롤로그
1 미디어의 진화와 인간관계
01 디지털 인맥
02 컴퓨터로 메개되는 관계
03 개인·조직·사회에서의 디지털 관계
2 디지털 인간관계
01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융통성 있는 인간관계
02 보이지 않는 너와 나
03 디지털 무리 짓기: 사이버 커뮤니티
04 평등화된 관계
05 온라인 연인
06 선택적 자아 표현
07 아바타를 통한 대리 만족
08 부담 없는 시작과 끝, 그리고 가벼움
3 모바일 인간관계
01 이동성과 연결을 동시에
02 쉽게 연결하고 해체되는 피상적 관계
03 문자로의 연결, 말 없는 소통
04 묶여있는 사람들
05 개인 중심적인 교류
06 '즉시성'으로 변화된 약속문화
4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와 새로운 인간관계
01 유비쿼터스형 인간관계를 전망하다
02 '사이버 노마드', 그들은 누구인가?
03 연결에 의존하는 사람들
04 나 자신이 곧 인간관계망의 중심이다
05 당기적 인간관계의 성행, '쉽게 만나고 쉽게 헤어진다'
06 수직적 인간관계에서 수평적 인간관계로
에필로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