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소개
저자 : 올리버 색스
저자 : 올리버 색스
저자 올리버 색스Oliver Sacks는 1933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옥스퍼드대학 퀸스칼리지에서 의학학위를 받았고, 미국으로 건너가 샌프란시스코와 UCLA에서 레지던트 생활을 했다. 1965년 뉴욕으로 옮겨가 이듬해부터 베스에이브러햄 병원에서 신경과 전문의로 일하기 시작한 그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과 뉴욕대학을 거쳐 2007년 가을부터 컬럼비아 대학에서 신경정신과 임상 교수로 재직 중이다. 올리버 색스는 신경과 전문의로서 활동하면서 만난 환자들의 사연을 책으로 펴냈고, 그 책을 통해 인간의 뇌와 정신 활동에 대한 매우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감동적으로 들려주는 필자로도 유명하다. 〈뉴욕 타임즈〉는 이처럼 문학적인 글쓰기로 대중과 소통하는 올리버 색스를 '의학계의 계관시인'이라고 부른다. 그는 《편두통》과《뮤지코필리아》를 포함해 지금까지 모두 10권의 책을 발표했다. 대표작으로는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화성의 인류학자》《엉클 텡스텐》이 있으며, 기면성 뇌염 환자들을 다시 깨어나게 한 사례를 담은 《소생Awakenings》은 1991년 로버트 드니로, 로빈 윌리엄스 주연의 〈사랑의 기적〉이란 제목으로 우리에게 소개되었다. 음악 애호가로서 평소 바흐와 모차르트를 즐겨 듣는다는 그는 《뮤지코필리아》에서 볼 수 있듯이 음악과 우리의 뇌, 그리고 마음의 관계를 밝히고자 연구 중이다. 2002년 록펠러 대학은 과학에 관한 탁월한 저술을 남긴 사람에게 수여하는 ‘루이스 토머스 상’을 그에게 주었고, 모교인 옥스퍼드대학을 비롯한 여러 대학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역자 : 강창래
역자 강창래는 1986년 삼성출판사에서 시작해서 2008년 도서출판 도솔의 주간을 그만둘 때까지 오랫동안 단행본 편집자였다. 1998년부터 2002년까지 한겨레노동교육연구소에서 출판편집에 대해, 2004년부터는 느티나무도서관에서 책과 책읽기, 글쓰기에 대해, 부평기적의도서관, 동대문정보화도서관 등에서 ‘책이란 무엇인가?’, ‘책읽기란 무슨 의미인가?’를 주제로 강의했다. 환경정의나 느티나무도서관 같은 시민단체에서 기관지나 소식지의 인터뷰어로 글을 써왔으며, 용인시민신문 객원논설위원, 한국과학문화재단 우수과학도서 선정위원, 느티나무도서관 상임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우리와다음〉편집위원, 환경책큰잔치 환경책 선정위원, 느티나무도서관 장서개발 전문위원이다. 인터뷰집으로 《인문학으로 광고하다》《유쾌한 창조》가 있으며, 옮긴 책으로 《20세기 이데올로기, 책을 학살하다》가 있다. 평소 뇌과학 분야에 관심이 많아 올리버 색스의 《편두통》을 번역하게 되었다.
감수 : 안승철
감수 안승철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2000년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생리학 전공)를 받았다. 현재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에서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가 있고, 옮긴 책으로 《우리 아이 머리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내 아이 그만하면 충분하다》가 있다.
목차
1992년 개정판 서문
1970년 초판 서문
추천 서문
편두통 역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
1부 편두통 증상
1부를 시작하며
1장 일반 편두통
2장 편두통 유사증상
3장 편두통 아우라와 고전적 편두통
4장 편두통성 신경통/ 반신마비 편두통/ 눈마비 편두통/ 가성 편두통
5장 편두통의 구조
2부 편두통의 발생
2부를 시작하며
6장 편두통에 걸리기 쉬운 소질
7장 주기적이고 발작적인 편두통
8장 상황성 편두통
9장 상황에 따른 편두통
3부 편두통의 기반
3부를 시작하며
10장 편두통의 생리적 메커니즘
11장 편두통의 생리적 조직화
12장 편두통에 대한 생물학적 접근
13장 편두통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4부 편두통 치료법
4부를 시작하며
14장 편두통을 관리하는 일반적인 방법
15장 발작하는 동안, 그리고 발작과 발작 사이의 조치
16장 편두통 치료법에 대한 최근의 발전
5부 편두통이라는 보편적인 경향
17장 편두옹 아우라와 환각 상수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부록
사례찾아보기
용어사전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