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2021년 화제의 영화 [피노키오] 원작 소설국내 최초 이탈리아 화가 엔리코 마잔티의 삽화 수록피노키오 탄생 140주년 기념 오리지널 초판 완역본제페토 할아버지는 말하는 나무토막을 가지고 꼭두각시 인형을 만들어 피노키오라는 이름을 붙인다. 피노키오는 만들어진 즉시 뛰쳐나가 도망치고 할아버지의 외투를 판 돈으로 책을 사서 학교에 가다가 그 책을 팔아버리고 그 돈으로 서커스를 보러 가는 등 온갖 말썽을 다 부리며 돌아다닌다. 그러면서도 행동을 조심하라고 충고하는 귀뚜라미에게 망치를 던져버리는 등 못된 행동을 일삼는다. 우여곡절 끝에 열심히 공부하며 제페토 할아버지와 파란 머리 요정 엄마의 말씀을 잘 듣는 착한 아이가 되려던 피노키오는 어느 날 밤 학교 친구를 따라서 마차를 타고 학교도 선생님도 숙제도 없는 마법같은 마을로 가게 되는데…….본래 성인을 위한 내용이었다가 동화로 바뀐 이 책에서는 가벼운 문체와 함께 작가가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교훈들이 눈에 띈다. 피노키오가 순수한 마음과 본능을 따라 제멋대로 행동하는 모습은 우리의 어린 시절이 그렇듯 책임감과 의무 없이 살아가는 모습을 나타낸다. 그러나 모험과 시련을 겪으며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착해지는 모습은, 우리가 점점 자라면서 겪는 인생의 시행착오를 통해 얻어지는 교훈들을 통해 점점 본능을 조절할 줄 알고 책임감과 의무를 질 수 있는 어른으로의 성장을 의미한다.
저자소개
이탈리아 아동 문학 작가, 언론인.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화 『피노키오』의 작가다. 본명은 카를로 로렌치니(Carlo Lorenzini)이며 어머니의 고향 콜로디 마을에서 필명 ‘콜로디’를 따 왔다. 1826년 피렌체의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나 콜로디에서 초등학교를 다닌 후 신학교에 다녔다. 1849년 동생 파올로와 함께 지원병으로 입대하여 쿠스토자 전투에 참가하기도 했다. 그는 전선에서 피아티 도서관 광장에게 많은 편지를 보냈는데, 이 때 저널리스트로의 자질을 보였다.
연극 신문사를 소유하면서 여러 정기 간행문을 공동제작했고, 희곡을 썼으며 두 편의 소설을 발표했다. 1857년 두 번째 독립전쟁에 참가했고, 피렌체에서 새로 생긴 일간지에 처음으로 콜로디라는 필명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도서관에서 근무하면서, 페로와 오누아 부인의 우화를 번역하면서 어린이 세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1881년에 발표된 『눈과 코』는 좋은 반응을 얻었다. 로마의 어린이 신문 편집장이 부탁한 소설로 쓴 『피노키오』는 1881년 이탈리아 어린이 잡지에 총 15장에 걸쳐 연재되다가 나중에 총 36장의 이야기로 완성되어 1883년 출간되었다. 이탈리아에서 100만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가 되어 아동문학 고전의 반열에 당당히 오르게 되었으며, 독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며 전 세계에 널리 이름을 떨치게 되었다. 본래는 어른을 위한 이야기라서 15장 분량으로 꼭두각시 인형 피노키오가 나무에 매달린 채 죽는 결말이었다. 그러나 피노키오를 계속 보고 싶어 하는 어린 독자들의 요청 때문에 그 후 2년 동안 더 쓰여 총 36장의 해피엔딩으로 끝이 난다.
지은 책으로 『쟌네티노의 이탈리아 여행』, 『유쾌한 이야기』, 『붉은 털 아기 원숭이 피피』 등이 있으며 1890년 타계한 후 콜로디 마을은 ‘피노키오 마을’로 불리며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다. 가족들이 기증한 그의 책들은 현재 피렌체 국립중앙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다.
목차
1장. 나무토막의 발견2장. 제페토 할아버지에게로 간 나무토막3장. 꼭두각시 인형 피노키오의 탄생4장. 피노키오와 말하는 귀뚜라미의 이야기5장. 창문으로 도망친 달걀 프라이6장. 발이 다 타버린 피노키오7장. 제페토 할아버지가 피노키오에게 준 아침밥8장. 발이 생긴 피노키오와 외투를 판 제페토 할아버지9장. 글공부할 책을 팔아버린 피노키오10장. 꼭두각시 인형들과 함께 위기에 처한 피노키오11장. 인형극 단장 만자후오코의 자비12장. 사기꾼 여우와 고양이를 만난 피노키오13장. 빨간 가재 여관14장. 강도를 만난 피노키오15장. 떡갈나무에 매달린 피노키오16장. 파란 머리 요정의 도움을 받은 피노키오17장. 약 먹기 싫어 떼를 쓰고 코가 길어진 피노키오18장. 마법의 땅으로 금화를 심으러 가는 피노키오19장. 금화를 빼앗기고 감옥에 갇힌 피노키오20장. 감옥에서 풀려나 길을 걷다 덫에 걸린 피노키오21장. 농부에게 잡혀 닭장을 지키게 된 피노키오22장. 도둑을 잡고 자유를 얻은 피노키오23장. 제페토 할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물에 뛰어든 피노키오24장. ‘부지런한 벌들의 마을’에서 요정을 만난 피노키오25장. 피노키오의 약속26장. 상어를 보려고 해변에 간 피노키오27장. 친구들과 싸움을 하다가 체포된 피노키오28장. 생선 튀김이 될 위험에 처한 피노키오29장. 정말로 사람이 될 거라는 요정의 약속30장. 친구인 양초 심지와 ‘장난감 마을’로 가는 피노키오31장. 다섯 달 후 엄청난 일을 당한 피노키오32장. 당나귀로 변해버린 피노키오33장. 서커스 단장에게 팔렸다가 물에 빠진 피노키오34장. 무서운 상어 배 속으로 삼켜진 피노키오35장. 상어 배 속에서 제페토 할아버지를 만난 피노키오36장. 정말로 사람이 된 피노키오작품 해설 | 깜짝 놀랄 모험 속에서 찾아낸 커다란 재미와 교훈작가 연보